Ⅰ. 서론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어떤 방법으로 표현되어야 할까? 오늘날 적극적인 혁명 중의 하나는 삶의 양식을 변혁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 우리는 항상 목적과 수단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지금 우리 문명에서 일어나는 첫 번째 큰 문제는 모든 것이 `수단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더 이상 목적
Ⅰ. 서론
종교의 기원 문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어, 이 문제를 설명 하려고 여러 차례 계속적으로 노력해 봤으나 성공하지 못하고 말았다. 어떤 학자는, 어떤 간교 하고 기만적인 제사장이 하나의 돈벌이로 생각한데서 시작되었다고 하지만 이 설명은 오늘 날 완전히 인정받을 수 없게 되었다
그리스도의 존재구조(structure of being)는 나를 위한 구조를 가졌다. 그리스도의 존재구조가 구원론적 구조를 가졌다는 말이다.
불트만 - 그 분이 하나님의 아들이기 때문에 나를 구원하는가? 나를 구원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인가? 불트만은 후자로 생각
판넨버거 - 그는 전자. 예수가 누구신가로부터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속에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구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바울 신학사상에 있어서 죄의 정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인간의 진화 과정의 결핍, 주위 환경의 영향, 교육, 기타 지상에 어떠한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
Ⅰ. 서론
사도 바울은 올바르게 살고 사역했다. 그는 세상에 맞도록 메시지를 수정하려 하지 않았고 개인적으로 누구든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듣고 이해하는 일에 방해받지 않게 하려고 행동했다. 바울은 개인적인 희생의 태도를 서술하였지 타협을 서술하지 않았다. 그는 회개하고 믿으라는 분명하
Ⅰ. 서론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가르쳐 준다. 이 인간이 범죄하여 타락했다고 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자로서의 위치를 완전히 잃어버린 것은 아니다. 비록 인간의 죄된 성품은 종교를 끊임없이 반대하지만, 종교의 씨앗만은 아직도 전 인류 에게 남아 있는 것이다.
지구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적 현실성과 이에 근거한 기독교 부활신앙의 구원론적 의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 자들의 부활을 위한 보증이 된다는데 있다. 종말론적 부활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 완성을 의미한다.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은 이 세상에 새로운 변혁과 생명의 시작을 가져왔다. 진
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
예언이 성취되신 것으로 본다(Jesus, regarded as the realization of the Messianic prophecy).예수가 메시야의 사적인 명칭이라면 그리스도는 공적 명칭에 해당된다. 구약 성경의 마쉬아흐(기름을 붓다는 말인 마사흐에서 파생)와 동격어이며 따라서 기름 부음 받은 자란 의미를 가리킨다.
Ⅱ. 예수그리스도의 구원론